며칠전에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를 씨티은행에서 만들었는데요.

오늘은 가지고 있던 다른 은행의 외환계좌 달러를 씨티은행으로 옮기기로 했었는데,

여러가지 몰랐던 사실을 알게되었습니다. 이민이나 유학을 준비하시는 분들도 알아두시면 좋을 듯 합니다.

출국분비로 가뜩이나 바쁜데 은행뛰어다니는 시행착오라도 줄여야죠.


이민 준비를 하면서 한국의 재산을 정리하면 이 재산을 어떤 방법으로 가져가고, 관리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에 직면합니다.

가져가는 돈도 돈이지만 몸은 미국에 가더라도 한국에서 결제해야 할 일도 많기 때문이죠.

많은 분들이 여러종류의 보험이 있는 상태이기도 하고, 한국에 부동산이 있다면 관련된 재산세, 월세등을 처리할 계좌가 필요합니다.

또한 부모님께 용돈도 보내드려야 하고, 경조사 등에도 필요하니까요.


일단 한국에는 원화계좌와 함께 달러계좌를 추가로 오픈하기로 했습니다.

한국계정에는 보험의 자동이체와 부동산의 세금등을 이체하기 위한 용도로 만들었고,

외환계좌는 기존에 다른 은행의 외환계좌를 정리하고 만들려고 했는데, 

이는 어차피 미국과 한국간의 계좌이체를 하여야 하는 상황에서 환율의 급격한 변동에 조금 대응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또한 가끔 한국에 들어올 때, 입출금이 원화보다는 손실없이 자유롭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게 그리 간단한게 아니었습니다.

한마디로 미국 이민자의 입장에서는 한국의 달러계좌는 별 필요가 없다... 입니다.


모두 아시다시피 한국의 씨티은행 원화계정과 미국의 씨티은행 계정사이의 이체(글로벌 계좌이체)는 송금수수료가 없고, 

실시간으로 바로 이체가 됩니다. 일반 송금의 경우 며칠이 소요되니까 아주 저렴하고 편리하죠.

그렇지만 원화->달러, 달러->원화의 이체이므로 환율이 바로 적용되어

환율 적용과정에서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달러를 살때의 금액과 팔때의 금액 차이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미국에서의 ATM 출금도 환율의 적용을 거쳐서 되기에 마찬가지 입니다. 

어쨌거나 그걸 다 따져도 미국에서의 출금은 인출수수료 $1와 네트워크 수수료가 인출액의 0.2%이므로 어느 은행과 비교해도 저렴한 것은 틀림없습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만약 한국에서 외환계좌(달러)를 오픈해놓고 그것을 미국에서 출금한다면 환율교환에 따른 손실이 없지 않을까하고 문의해봤는데, 

그것은 또 안된다고 합니다.한국의 외환계좌 달러는 미국으로 송금시, 일반 송금으로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글로벌계좌이체의 혜택이 없는거죠.

그렇다면 외화를 찾아서 출국시 가져가야 되겠다고 생각했고, 현재 은행의 외화를 해지시켜서 씨티은행에 출국전까지 넣어두려고

출금을 요청했더니(다른 은행에서 문의한 내용인데 씨티은행도 비슷하다고 합니다.),

1 달러당 거의 17원 정도의 수수료를 내야한다고 해서 깜짝놀랐습니다.

그때 그때의 환율에 따라 다르겠지만 현재기준으로 1만 달러의 경우 17만원 가량을 내야하는 것이죠.

이게 타은행에서 송금 받은 것이 해당된다고 합니다. (현금 달러로 직접 입금된 것은 수수료가 없다고 합니다.)


결국 따져보니 여기서 달러를 찾아서 들고가는 것보다는,

미국에서 계좌를 트고 여기에 있는 달러를 인터넷뱅킹으로 일반송금하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 "한국에는 원화계좌만 있으면 된다" 입니다.

환차익을 이용한 재태크를 염두에 두신다면 할 말은 없으나,

들이는 시간에 비해서 이득이 그리 크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은행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제가 거의 30년간 사용하고 있는 현재의 은행은 외환관련하여 일을 처리하고자 방문할 때마다(계좌개설, 송금 등), 

바로 처리가 안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습니다.

매번 갈때마다 중간중간에 창구직원이 어디론가 처리방법을 문의하기도 하더군요. 

어느 한 지점만 그런 것이 아니라 가는 곳 마다 그런 것을 보면 외환관련 업무는 빈번하지 않기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반면에 씨티은행은 외환관련업무가 많아서 그런지 모르지만 바로바로 처리가 되었습니다.

(저는 씨티은행하고 아무 관련없습니다. 거기에 친구도, 친척도, 지인 조차도 없으니 오해마시길...)

해외이민, 유학은 씨티은행이 진리인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